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스토리

디자인의 핵심 원칙 7가지

by 앤드블룸 2022. 11. 17.
반응형

사용자에게 즐거운 영향을 주는 사용 가능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디자이너가 따라야 할 특정 디자인 원칙과 규칙이 있습니다. 디자인 철학의 기본 원칙에는 정렬, 균형, 강조, 여백, 계층, 통합 및 반복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원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렬

정렬은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정렬은 시각적 구성 요소가 인터페이스에서 서로 상대적으로 배치, 배열 및 구성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서로 다른 디자인 구성 요소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면서 정의되고 조직화된 레이아웃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에서의 올바른 정렬은 사용자가 제품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2. 균형

일반적으로 디자인하는 모든 물체는 실생활과 비슷한 무게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 무게감을 시각적 무게감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방에 5개의 그림을 표시한 경우입니다. 벽의 나머지 부분을 비워두고 벽의 한쪽 구석에 5개의 그림을 모두 표시하면 균형 잡힌 설정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벽 전체에 그림을 펼쳐 놓아야 방의 미관이 좋아지고 방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좋아합니다.

디지털 제품의 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각적 개체는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균형 잡힌 방식으로 배치되어야 합니다. 

 

 

3. 강조

포커스 포인트는 즉시 눈에 띄고 보는 사람이나 사용자의 관심을 끕니다. 디자인의 특징이 강조된다는 것은 특정 대상이 다른 대상과 차별화되어 매우 의미 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굵은 글씨체와 모두 대문자로 된 일부 텍스트에서 강조를 볼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기본 제목은 강조일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색상 외에도 크기, 모양, 무게, 질감, 배치 등의 다른 요소를 사용하여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페이지의 전체적인 균형을 해치지 않으면서 무언가를 강조해야 합니다.

 

 

4. 공백

공백은 디자인에 디자인 요소가 없는 빈 영역입니다. 흰색은 빈 영역이 흰색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어떤 색상이든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백의 목적은 사용자가 혼란을 야기할 압도적인 요소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5. Hierarchy(계층)

계층 구조에서 디자이너는 화면의 중요한 요소를 정의하는 데 집중하고 사용자에게 알리기 위해 화면 상단에 배치합니다. 모든 시각적 요소를 중요도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구성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맨 위에 배치되고 중간 중요 요소는 중간에 배치되며 가장 낮은 상위 요소는 화면 하단에 배치됩니다.

 

6. 통일성

디자인의 통일성 개념은 다양한 시각적 요소가 결합되어 디자인에서 일관성, 완성도 및 유쾌한 효과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일체감이란 이질적인 것들이 모여 '하나됨'의 느낌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컬러를 사용할 경우 요소의 모양과 크기를 동일하게 하여 통일감을 주면 공통점이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7. 반복

동일한 요소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의 반복은 일관되고 균형 잡힌 디자인을 만들기 때문에 필수적인 원칙입니다. 반복은 동일한 색상을 여러 번 반복하거나 반복되는 요소에 유사한 글꼴 크기 또는 스타일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