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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스토리

2023년 E-commerce 트렌드 알아보기

by 앤드블룸 2022.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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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 시대에 소비자 트렌드는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회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2년에 전 세계 전자 상거래 매출이 5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소매업체는 트렌드를 더 잘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내년 2023년 전자상거래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음성 검색이 가능한 쇼핑

음성 검색은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011년 Google에서 도입한 이후 음성 검색의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2020년 디지털 마케팅 회사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의 1억 2,800만 명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음성 비서를 사용할 것으로 추정했으며, 이는 전체 인구의 무려 38.5%에 해당합니다.

 

2023년 전자상거래 트렌드의 일환으로 음성 인식 스마트 가전제품을 통해 날씨나 최근 스포츠 경기 결과를 쉽게 확인하고 온도 조절 장치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 및 음성 활성화 제품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전자 상거래 잠재력을 위해 소매업체는 스마트 홈 어시스턴트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Amazon의 Alexa 및 Apple의 Siri와 같은 성공적인 AI 제품은 이 기능을 검색을 수행하는데 인기 있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음성 검색 기술을 사용하는 전자 상거래 소매업체는 향후 몇 년 동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는 보다 능률적이고 잡음이 없는 고객 쇼핑 경험을 추구하여 기업을 위한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촉진합니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Instagram, TikTok 및 Pinterest와 같은 비즈니스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소셜 커머스의 성장은 더욱 증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덕분에 브랜드는 다른 곳으로 리디렉션되는 대신에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제품을 사용하는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3. 비주얼 커머스 및 라이브 쇼핑

2023년의 또 다른 잠재적인 전자 상거래 트렌드로는 매력적인 시각 자료와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시각상거래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매장 내 쇼핑을 망설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망설임으로 인해 기업은 보다 디지털화된 접근 방식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상거래로 전환하면 고객이 제품을 물리적으로 사용하거나 사용해 볼 수 없습니다. 고객이 상품을 직접 보고 손에 쥐거나 매장 직원과 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제공한 상품 정보에 의존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비주얼 커머스는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고민을 바로 해결해줍니다. 브랜드의 시각적 매력을 향상시켜 판매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전자 상거래는 제품의 시각적 묘사가 아주 중요합니다. 제품 이미지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고객은 물건을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비주얼 커머스는 매력적인 비주얼로 소비자의 관심을 제품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구매까지 이루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활용할 가치가 있는 또 다른 트렌드는 라이브 쇼핑입니다.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을 통한 아이템 판매가 포함되어 제품을 소개하고 시연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구매자는 실시간으로 상품에 대한 질문을 하고 방송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옴니채널 

소비자는 더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매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2023년에 다가올 전자상거래 트렌드 중 하나인 고객은 온라인에서 시작하여 매장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거의 90%의 소비자가 옴니채널 경험을 원합니다.

 

진정한 옴니채널 전략은 플랫폼 전반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이 있는 곳에서 고객을 만나고 경계를 허물어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포괄적인 데이터 및 기술 통합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를 위한 채널 다각화를 강조해야 합니다.

결론은 소비자는 채널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험과 정보를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은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매업체도 구분해서는 안 됩니다. 

 

5. 구매 후 경험

고객 서비스는 2023년에 인기 있는 전자 상거래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구매가 완료된 후에도 우수한 고객 서비스는 고객이 계속 돌아오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온라인 상점의 경우 판매 거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구매 후 발생하는 일은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반품은 기존 판매자와 온라인 판매자 모두에게 끊임없는 문제입니다. Metapack의 연구에 따르면 쇼핑고객의 69%가 온라인 구매 시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 중 하나가 주문 모니터링 기능이라고 말합니다.

동일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57%가 "반품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해주는 사이트에서 더 많이 쇼핑할 가능성이 많다"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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