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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스토리

푸시 알림 UX

by 앤드블룸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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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시 알림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을 올바르게 설계하고 적절한 대상 그룹에 적시에 보내면 마케팅 활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수단입니다.

그러나 Business of Apps에 따르면 " 일주일에 푸시 알림을 받으면 사용자의 10%가 알림을 비활성화하고 6%는 앱을 제거합니다."

이는 알림 디자이너와 사용자 사이에 거리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운 좋게도 이 열악한 UX 패턴을 귀하와 귀하의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바꿀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푸시 알림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 보내는 알림 메시지는 무엇인지?
  • 푸시 알림을 사용하는 방법
  • 푸시받는 고객은 누구인지

 

푸시 알림 UX란?

푸시 알림은 다음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배너: 화면에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2. 배지: 앱 모서리에서 찾을 수 있는 작고 일반적으로 빨간색 원입니다.
  3. 알림: 화면에 팝업 메시지가 표시되며 사용자가 열거나 닫아야 합니다.
  4. 사운드: 대부분 다른 알림과 같이 소리나 나지만 때로는 사운드가 없기도 합니다.

 

알림 수신동의

푸시 알림을 보내려면 먼저 사용자의 권한이 필요합니다.

보통 기본 요청은 앱이 제공하는 내용이나 사용자가 권한을 부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전혀 알려주지 않습니다.

대신해야 할 일은 허가를 요청하기 전에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십시오.

사용자에게 허가를 요청할 적절한 순간을 찾으십시오. 앱을 처음 열었을 때부터 수신동의 요청하지 마세요. 그렇게 한다면 대부분 거절할 것입니다.

 

개인화

개인화된 푸시 알림은 개인화되지 않은 푸시 알림보다 열릴 확률이 4배 더 높습니다.

알림에 대한 기본 내용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이 메시지가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하십시오. 알림을 읽는 특정 사용자에게만 관심이 있다고 믿게 만드세요.

한꺼번에 대량으로 보낸 것처럼 보이게 알림 메시지를 만들지 마십시오.

사용자별 메시지를 개인화하십시오. 사용자를 그룹 또는 세그먼트로 나누고 이러한 세그먼트 각각에 대한 전용 메시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 게임 앱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속한 수준에 따라 다른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옵션은 트랜잭션 푸시 알림을 보내는 것입니다. 행동적으로 트리거 된 푸시 알림은 일반 푸시 알림보다 열릴 가능성이 9배 더 높습니다.

 

방문 페이지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열면 올바른 페이지 또는 앱의 올바른 부분으로 유도해야 합니다.

알림이 앱의 기본 화면으로 이동하거나 심지어 관련 없는 화면으로 이동하면 사용자는 결국 짜증이 날 것입니다.

 

푸시 알림을 언제 보내야 합니까?

사용자가 자고 있을 때는 절대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방해 금지 모드로 설정하지 않으면 밤에 짜증이 날 것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사용자는 밤에 받는 푸시 알림을 읽지 않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사용자의 현지 시간대를 고려해야 합니다. 오후 8시경이 대부분의 앱에서 사용자 피크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오후 6시에서 오후 10시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알람은 몇 번 보내면 좋은가요?

이는 보유하고 있는 앱의 종류와 제공하는 콘텐츠에 따라 다릅니다.

신제품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리려면 일일 알림 한도를 설정하십시오. 사용자에게 스팸을 보내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사용자는 분명 앱을 삭제할 것입니다.

항상 정해진 숫자만큼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에 따라 푸시 알림을 계속 받고 싶어 하는 고객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고객도 있을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보내면 됩니다.

 

앱 내에서 알림 복제

알림 복제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가 너무 빨리 클릭했기 때문에 전체 텍스트를 아직 읽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알림을 한 번 더 읽을 기회를 주지 않으면 알림 내용을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인증문자를 내 문자메시지나 카톡 알림을 복사한다면 편하겠죠.

사용자가 앱을 열면 푸시 알림을 복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세요.

 

알림 숫자

사용자는 자신의 앱 모서리에 빨간색 원(배지)이 표시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앱을 열기만 하면 알람 숫자가 지워지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람 배지 숫자가 사라지는 질 때까지 클릭하게 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콘텐츠를 볼 수 없습니다. 

 

푸시 알림 UX 테스트

 

푸시 알림 UX가 대상 그룹의 요구 사항에 맞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테스트입니다.

푸시 알림을 테스트하거나 A/B 테스트를 수행하십시오. 두 가지 다른 버전을 사용자 세그먼트에 보내고 어떤 버전이 더 많은 이익이 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알림 버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알림을 보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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