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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스토리

UX에서 색상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by 앤드블룸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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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에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은 함께 보기 좋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 이상입니다. 색상은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인터페이스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사용자에게 익숙하고 중요한 탐색 항목 및 신호 규칙에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색상은 사용자가 브랜드로 제품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인식에 심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색채 연구소(Institute for Color Research)에 따르면 사람이 의견을 형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90초이며, 그 의견이 색상의 영향을 받는 시간은 90%입니다. UX에서 색상의 전략적 사용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색상

브랜드 색상은 제품에서 사용할 색상 템플릿과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드는 모든 마케팅의 기초 역할을 합니다. 색상을 일관되게 유지하면 사람들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흰색 새가 있는 중간 파란색 음영을 보면 Twitter가 떠오릅니다. 그리고 파랑, 노랑, 초록, 빨강이 동글동글한 글씨체와 함께 사용되는 것을 보면 Google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모든 제품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사람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슷한 색상을 사용하고 있고 사람들이 귀하의 광고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본다면 그들은 광고나 게시물이 경쟁업체의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Gmail과 Yahoo는 브랜드에 완전히 다른 색상을 사용하고 있어 보라색 배경에 흰색 봉투나 흰색 배경에 빨간색과 흰색 봉투가 표시되면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는지 혼동되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색상 협회 및 색상 심리학

색상은 우리 뇌에 신호를 보내어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이 현상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의 반응에서 그 영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색상이 우리의 기분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색상 심리학이라고 합니다. 이 영향이 극적이지는 않지만 미묘한 효과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보편적인 색이 가지고 있는 의미입니다.

  • 빨간색 — 흥분, 위험, 열정, 사랑, 자신감. 
  • 주황색 — 창의성, 젊음, 모험, 활력, 흥분, 복고풍.
  • 노란색 — 행복, 명랑, 낙관, 기쁨, 따뜻함.
  • 녹색 — 부, 자연, 성장, 재생, 진정.
  • 파란색 — 신뢰, 충성도, 의사소통, 슬픔.
  • 자주색 — 부, 신비, 영성, 왕족.
  • Black — 고급스러움, 세련미, 부정성, 모던함.
  • 흰색 — 긍정, 순수, 순결, 긍정.

이러한 각 색상을 밝게 하거나 어둡게 하여 추가적인 뉘앙스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 컬러를 밝은 핑크로 옅게 하면 모던한 에너지가 반영되고, 버건디로 어둡게 하면 보다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느낌으로 보일 수 있다. 

색상 선택의 목표는 브랜드를 지원하고 달성하려는 톤을 설정하는 색상 팔레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생성한 콘텐츠와도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톤이 매우 전문적인 경우 더 깊은 음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톤이 밝다면 더 밝은 색조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화적 고려 사항

브랜드 색상을 결정할 때 나라마다 색상이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일부 색상은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흰색에 대한 서양 문화의 인식은 순수함과 순수함과 관련이 있지만 많은 동양 문화에서는 흰색을 죽음과 애도와 연관시킵니다. 

 

60-30-10 규칙 구현

색상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려면 UX 색상이 60-30-10 규칙을 따라 시각적 흥미와 균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팔레트의 중간 색상이 약 60%, 보색이 30%, 강조 색상이 디자인의 나머지 10%를 구성합니다.  

 

UX의 색상 대비

색상 팔레트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대비입니다. 대비는 원하는 부분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사용자가 디자인을 더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콘트라스트는 콘텐츠의 가독성을 보장하는 데 특히 중요합니다. 대비가 너무 적거나 너무 많으면 내용을 읽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버튼과 같은 탐색 요소를 강조 표시하려면 고대비를 사용하고 사용자가 읽기를 원하는 콘텐츠에는 중간 수준의 대비를 사용합니다. 

 

 

색상은 UX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서비스의 탐색을 돕는 것부터 사용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까지 색상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제품을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의 필수 요소를 고려하여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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