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스토리

사용성이란?

by 앤드블룸 2022. 12. 2.
반응형

사용성은 특정 상황에서 특정 사용자가 정의된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달성하기 위해 제품/디자인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설계자는 일반적으로 와이어프레임에서 최종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서 설계의 사용성을 측정하여 사용성을 극대화합니다.

출처: artfriday - stock.adobe.com

 

 

사용성은 특정 상황에서 특정 사용자가 정의된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달성하기 위해 제품/디자인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설계자는 일반적으로 와이어프레임에서 최종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서 설계의 사용성을 측정하여 사용성을 극대화합니다.

— David McQuillen, 전 스위스 은행가이자 Sufferfest 사이클링 운동 리소스 설립자

 

탁월한 경험을 위한 사용성 요소

사람들은 종종 사용성을 사용자 경험 및 사용 용이성과 혼동 합니다 . 사용성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의 구성 요소입니다 . UX 분야의 리더인 Nielsen Norman Group에 따르면 사용성은 사용자 경험의 두 번째 수준입니다 . 유용성 다음 , 바람직함  브랜드 경험 이전에 옵니다 . 따라서 항목이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있다고 판단한 후에는 해당 항목 의 유용성을 해결해야 합니다. 디자인의 유용성은 기능이 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을 얼마나 잘 수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 따라서 디자인의 유용성에 대한 책임은 귀하에게 있습니다 . 다음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1. 효율성 - 사용자가 작업을 정확하게 완료하도록 지원합니다.
  2. 효율성 — 사용자는 가장 쉬운 프로세스를 통해 신속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참여 —사용자는 사용이 즐겁고 업계/주제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4. Error Tolerance —다양한 사용자 작업을 지원하고 실제 잘못된 상황에서만 오류를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저지르는 일반적인 오류의 수, 유형 및 심각도와 이러한 오류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복구 할 수 있는지 알아내면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5. 학습 용이성 —신규 사용자는 향후 방문 시 목표를 쉽고 훨씬 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처음 접할 때 사용자는 외부/전문가 지식에 의존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만큼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성이 높은 디자인은 사용자를 가장 쉽고 노동 집약적인 경로로 안내합니다 . 따라서 사용자의 컨텍스트에 대한 깊은 이해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 , 산만함  인지 부하 와 같은 제한 사항을 수용 해야 합니다 .

 

최적의 사용성을 위한 디자인 방법

먼저 디자인이 맥락 에서 얼마나 잘 흐를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 부분(예: 개별 웹페이지)이 아닌 전체에 집중 하고 콘텐츠를 단순하게 만듭니다 . 

  1. 사용자의 목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작업하여 디자인에 표시 하십시오.
  2. 개념, 아이콘 및 언어와 관련 하여 실제 세계를 모방합니다 .
  3. 즉시 이해할 수 있고 전문 용어가 없는 메시지와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작업(화면 당 하나 의 주요 작업)을 제공합니다.
  4. 정돈된 디스플레이에 강력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옵션을 제한하고 작업 완료를 위한 필수 정보를 표시합니다 .
  5. 콘텐츠 일관성 유지합니다.
  6. 기능 및 레이아웃(예: 로고 위치, 탭 가능한 버튼)과 관련하여 확립된 규범을 따릅니다 .
  7. 적절한 글꼴 크기, 색상, 대비, 공백 등 을 사용하여 다음을 수행합니다.
    • 미적 매력과 스캐닝 가독성을 결합하여
    • 명확하고 논리적인 정보 계층 구조를 제시하고
    • 접근성을 위한 디자인 .
  8. 시스템 상태에 대한 유익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9. 유용한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검색 기능을 포함합니다 .
  10. 바로 가기를 포함하여 사용자 정의 가능한 컨트롤을 허용합니다 .
  11. 강제 로그인/팝업과 같은 중단을 피하십시오 .
  12. 양식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13.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고 및 자동 수정 기능을 포함합니다 .
  14. 오류를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15. 이해하기 쉬운 도움말 문서를 제공합니다.
  16. 명확한 연락처 옵션을 표시 합니다.
  17. 작업을 실행 취소할 수 있는 뒤로 버튼을 제공합니다 .
  18. 이미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표시하려면 ALT 태그를 포함합니다 .
  19. 페이지 로딩 시간 및 중단 시간과 관련하여 서버 능력을 고려하십시오 .
  20. 모바일 디자인 의 인앱 브라우저 및 제한 (예: 스크롤) 에 주의하십시오 .
  21. 링크를 활성화합니다.
  22. 링크를 정확하게 설명 하십시오.
  23. 사용자 페르소나를 사용하십시오 .
  24. 철저한 사용성 테스트 수행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을 예측하고 작업을 적절 하고 빠르게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디자인에 몰입하고 통제하고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