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스토리

효과적인 페르소나 만드는 방법

by 앤드블룸 2022. 11. 21.
반응형

페르소나는 무엇입니까?

페르소나는 서비스, 제품, 사이트 또는 브랜드를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나타내기 위해 조사를 기반으로 생성하는 가상의 캐릭터입니다. 페르소나를 생성하면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요구, 경험, 행동 및 목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스소나는 실제 사용자를 추출합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는 페르소나를 사용하여 대상 사용자와 공감하고 그들의 세계에 집중합니다 . 항상 실제 사용자에 대한 관찰에서 페르소나를 만들어야 하며 , 사용자에 대한 가정을 하고 페르소나를 만들어서 는 안 됩니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디자인 기능에 매핑해야 하므로 먼저 요구 사항  사용자 를 모두 명확하게 정의 해야 합니다 .

효과적인 페르소나 만들기

페르소나는 디자인 사고의 정의 단계에서 산출물입니다. 관념화 시키는데 매우 도움이 되므로 설계 프로세스 초기에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페르소나를 맞들기 위해 다음을 고려합니다.

  1. 대상 사용자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 사용자의 품질과 차이점을 확인합니다 .
  3. 가설을 세우고 사용자 간의 품질과 차이점을 결정합니다.
  4. 이해 관계자가 사용자에 대한 가설에 동의하는지 확인합니다.
  5. 여러 페르소나를 결정합니다. 프로젝트당 하나 이상 만들어도 좋지만 특히 하나에 집중합니다.
  6. 다음 을 포함하여 1~2페이지에 각 인물의 이름을 지정하고 설명합니다 .
    • 사진.
    • 사용자의 가치, 관심사, 교육, 라이프스타일, 필요, 태도, 욕구, 한계, 목표 및 행동 패턴 .
    • 페르소나에 대한 추가 세부 정보(예: 관심사) – 그/그녀를 더 현실적이고 관련성 있게 만들고 공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 글로 쓴 이야기가 글머리 기호보다 낫습니다.
  7. 페르소나가 제품이나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도록 몇 가지 상황/시나리오를 설명하십시오 .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상황에 페스소나를  두십시오 .
  8. 페르소나를 결정하거나 수정 사항을 조언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포함합니다 .
  9. 작업에 사용할 페르소나를 보내십시오 .
  10. 모든 사람이 시나리오를 개발 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페르소나는 잠재적인 사용 사례에 최적으로 노출되어야 합니다.
  11. 지속적으로 수정 하십시오 – 페르소나에 대해 새로운 가설을 추가하고, 필요한 새 페르소나를 추가합니다. 이전의 페르소나를 가설에서 지웁니다.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방법

페르소나를 프로젝트에 도입하면 이해 관계자가 스스로 디자인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디자인에 맞게 일반 사용자를 늘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 페르소나 는 빠른 프로토타입 테스트 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용고객 다음과 같은지 확인하면 페르소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맥락 유지 – 현재 상황에 대한 특정 포인트를 고객이 현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매핑할 수 있습니까?
  2. 제품 영역 내 에서 대상 사용자의 실제 행동 패턴, 태도, 기술, 동기 및 목표를 반영합니다 .
  3. 최종 목표 있음 – 고객이 달성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어떤 기능이 가장 도움이 될까요?
  4. 고객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상상하기 위해 페르소나의 관점 에서 작성된 현실적이고 관련된 시나리오에 직면 합니다 .
  5. 명확한 설정을 차지합니다 .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접하게 되는지 보여주는 일상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6. 눈에 보이는 고충이 있음  고객이  가장 어렵고 불편한 것은 무엇입니까?
반응형

댓글